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23년 9월 15일 (금) - 특징주 정리

by 커피모카 2023. 9. 17.

 

Summary

 
 

9/15일 매매 종목

종목 재료 기준 선정 이유 차트 기준 선정 이유 매수가/매도가 비고
         
         
         
 
 

9/18일 종목 선정

종목 재료 기준 선정 이유 차트 기준 선정 이유 비고
       
       
       

 
 

 

특징주

 
 
 

●미코바이오메드 (+29.99%) - 우크라 재건 - 사우디와 JV 생산설비 구축 예정

[단독] 미코바이오메드, 10월 사우디서 생산부지 확보...중동시장 진출 추진

국내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미코바이오메드가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미코바이오메드는 사우디국제산업단지회사(SIIVC)와 현지 합작법인(JV) 설립을 마치고 다음 달 사우디 남서부 경제도시 자잔(Jazan)에서 생산부지 확보 계약을 체결한다. 이어 생산설비 구축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우디 산업개발펀드(SIDF)에서 지원하는 금액은 수천억 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코바이오메드는 체외의료 진단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SKIV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5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사우디·한국 산업단지 입주기업 컨프런스 및 킥오프 행사에 참석해 합의각서(MOA) 체결한 바 있다. 이후 SIIVC는 미코바이오메드의 사우디·한국 산업단지 입주를 위한 사업 타당성 검토를 진행해왔다. 올해 3월에는 SIIVC 실사단이 직접 미코바이오메드를 방문해 현지 공장설립과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기술력 평가와 생산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포스코스틸리온 (+29.98%) - 우크라 재건 / 2차전지 - 우크라 재건에 철강재 30조 필요해서 올랐다?? 

포스코스틸리온의 주가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약 30조원 규모의 철강재가 필요할 것이란 분석에 주가가 급등했다.
 
 
 
 
 
 
 

●대동기어 (+29.91%) - 없다가 생긴것 - 농기계 부터 포스코 로봇까지 이제 로봇주다.

대동그룹의 애그테크 플랫폼 기업 대동이 농기계 자율주행 3단계에 해당하는 자율작업 기능의 직선 및 선회 자율주행 국가 시험을 업계 최초로 통과했다고 14일 밝혔다.
대동은 자율주행 1단계의 이앙기와 트랙터를 지난 2019년과 2021년에 각각 선보였다. 이후 지속적인 투자로 경작지 작업 경로 생성·추종, 안전감지, 작업기 설정 및 제어, 작업 데이터 관리 등의 자율주행 3단계에 해당하는 자율작업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개발한 기술은 HX트랙터와 DH6135 콤바인에 채택했다. 대동은 올해 4분기에 해당 제품들을 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에 정부 시험을 통과한 대동의 자율작업 HX트랙터와 DH6135 콤바인은 GPS로 잘 알려진 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GNSS)과 초정밀 위치 정보(RTK) 를 활용했다. 정지 상태에서 농기계 위치 정밀도는 2㎝ 이내, 작업 시 최대 오차 7㎝ 이내의 고도로 발전한 정밀도 작업 성능을 자랑한다. 대동은 또한 자율주행 4단계 트랙터를 2026년까지 출시하는 것을 목표삼고 있다.
원유현 대동 대표는 “대동은 10년전부터 무인 작업 농기계에 대한 비전을 갖고 준비해서 올해 자율주행 정부 시험을 통과했다”며 “본 시험으로 농업 로봇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 중 하나를 확보했고, 정밀농업 무인 농작업이라는 비전 아래 AI 기반 무인 농기계·농업 로봇 등을 개발하고 농업 솔루션과 플랫폼까지도 구축할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