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23년 9월 7일 (목) - 특징주 정리

by 커피모카 2023. 9. 7.

 

Summary

추격 매수 금지.. - 오늘 로봇이 다했네..?
 

9/7일 매매 종목

종목 재료 기준 선정 이유 차트 기준 선정 이유 매수가/매도가 비고
뷰노 추격매수..     손절
         
         
 
 

9/8일 종목 선정

종목 재료 기준 선정 이유 차트 기준 선정 이유 비고
파미셀 실적 차트바닥에서 대량 거래량 + 거감음봉 조금만 담아보자
       
       

 
 

 

특징주

 
 
 
 
 
 

●대동기어 (+30.00%) - 로봇 - 포스코 제철소 임무 로봇 - 대동 상한가 가서 이번엔 대동기어..

지난 4일 대동은 지난 1일 포스코 공정연구소와 '특수환경 임무수행 로봇 플랫폼 기술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업무협약은 포스코 제철소 안에서 낙광 수거와 작업환경 개선 목적으로 사용할 로봇 개발을 골자로 한다.
대동은 포스코와 협력해 다음 해까지 리모컨으로 원격 조정되는 로봇을 만들어 포스코 제철소에 투입할 예정이다. 오는 2025년에는 제철소 환경에 걸맞는 자율작업 임무 로봇을 개발할 방침이다. 제철소 내 근로자 이동이나 물류 운반에 필요한 모빌리티 솔루션 발굴에도 나선다.
대동은 농업기계인 경운기와 콤바인, 트렉터, 바인더 등을 주력으로 제작했다. 올해 초에는 로봇산업 진출을 선언했다.

 

 
 
 
 

●아진엑스텍 (+29.93%) - 로봇 - 두산로보틱스 상장에 로봇 테마 강세로.. - 모션제어 기술 최강!

이 달 들어 올해 IPO 최대어인 두산로보틱스 상장에 삼성전자, 포스코, 한화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로봇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소식에 관련 테마주들이 급등세다.
이같은 소식에 삼성과 로봇사업 협력 관계를 맺은 아진엑스텍에 기대 매수세가 유입 된 것으로 보인다.
아직엑스텍은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삼성중공업과 로봇 원천기술 국책 개발을 수행했으며, 로봇시장 필수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 이 회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용 로봇 제조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분야 공정 자동화 장비의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거나 이동속도 또는 위치 등을 제어하는 모션제어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구축할 수 있는 모션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션제어솔루션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로봇을 제조하는 데 필수 제품이며, 산업용 모터인 Linear Motor, 초음파모터, Servo Motor, BLDC Motor, Stepping Motor 등 로봇 관련 부품·완성품 생산 업체들이 아진엑스텍과 거래한다.
 
 
 
 
 

●펨트론 (+29.92%) - 반도체&2차전지 - 후공정 테스트장비 

펨트론은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업체로,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 중 표면 실장 기술(SMT)이 80%, 반도체와 2차전지가 각각 18%, 2%를 차지한다. 펨트론은 웨이퍼 패턴, 패키지, 메모리 모듈에 대한 반도체 검사장비(후공정)를 국산화해 중소형 반도체사(社) 중심으로 최종 공급하고 있다.
이소중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펨트론의 연간 매출액으로 약 150억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6일 펨트론이 반도체 조립-테스트 아웃소싱(OSAT)사로부터 패키징 검사장비 ‘아폴론’ 초도 물량을 수주했다고 밝혔다”면서 “이번 수주는 국내 반도체 S사(社)향의 첫 공급건으로 파악되는 만큼,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펨트론은 OSAT H사의 베트남 제2공장에 검사장비를 납품하기 위해 메모리모듈 검사 장비 ‘마스’에 대한 승인을 받았고, 오는 4분기부터 납품이 기대된다”면서 “외산 반도체 검사 장비를 국사화에 성공한 펨트론의 기술력이 입증되기 시작하는 해”라고 말했다.
펨트론의 이차전지 사업 부문에 대해서 이 연구원은 “이차전지 검사 장비의 경우 조립 공정에서 사용되는 리드탭 검사 장비를 판매 중”이라면서 “펨트론은 제조장비와 검사장비를 L사에 납품하기 위해 인증을 진행 중이다”고 했다.
 
 
 
 
 
 

● HB테크놀러지 (+29.90%) - 2차전지(삼성SDI) - 검사장비

HB테크놀러지는 현재 전기차 배터리 검사장비를 삼성SDI에 독점 공급 중이다. 지난해 이를 통해 60억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 이랜시스 (+29.90%) - 로봇 - 삼성 웨어러블 로봇에 감속기 공급 

이랜시스가 삼성 웨어로블 로봇에 감속기를 공급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연내 헬스케어 웨어러블 로봇 ‘봇핏’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랜시스와 에스비비테크는 감속기를 봇핏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랜시스, 에스비비테크, 인탑스 등은 연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는 삼성 웨어러블 로봇 ‘봇핏’의 생산 관련 기업으로 꼽힌다. 특히 이랜시스, 에스비비테크의 감속기가 봇핏에 들어간다는 사실은 그동안 풍문으로 돌았으며, 최근 실제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랜시스는 오일댐퍼, 감속모터 등의 국내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점유하는 기업이다. 삼성전자, 삼성SDS를 비롯해 SK매직, 코웨이, 노비타, 대림비데, 솔리티, 아이레보, 코맥스, 청호나이스, 쿠첸, 유진로봇 뿐 아니라 도시바, 샤프, 히타치가 이랜시스의 고객사다.